이번 테마는 【예술·아트 체험】시리즈 제1탄 “단바 도자기·도예체험”입니다.
효고현의 특산품 중에 일본 6대 고마의 하나로 꼽히는 단바 다치쿠이 도자기가 있습니다. 효고현 사사야마시에서는 약 60곳의 도자기 제작소가 곳곳에 있어, 800년전부터 도자기를 생산하는 도자기의 마을이랍니다.
단바 도자기는 자연의 지형을 이용한 오름가마에 의해 구워져 소성 시간은 약 60시간, 최고 온도는 1300도에 달합니다. 그 결과 연료인 송신(松薪)의 재가 그릇 위에 떨어져 유약과 서로 녹아 요변(窯変)이 생겨 ‘하이가부리(재를 덮어쓰는 뜻)’라고 불리는 매력적인 색이나 모양이 작품마다 다른 것이 단바 도자기의 큰 특징입니다.
오름가마
하이가부리
단바 도자기에 대해서 (영어)
사사야마시에 있는 ‘단바 도자기 스에노사토’에서는 57곳의 도자기 제작소를 모은 가마모토 골목이 있습니다. 판매도하고 있으니 평소 쓰는 그릇이나 화병, 찻잔 등 천천히 쇼핑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가마마다 다른 감촉이나 색조를 비교해 보는 것도 즐거움의 하나이겠죠?^^
스에노사토 가마모토 골목
단바 도자기 커피잔
도예체험을 원하시는 분에게는 점토 세공이나 페엔트를 즐길 수 있는 도예교실이 있어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처음 해보는 분도 가볍게 즐길 수 있으니 세계에서 하나밖에 없는 작품 제작에 도전해 보시길!
도예체험
【접수 시간】 4월-9월 오전 10시-오후 4시 30분/10월-3월 오전 10시-오후 3시 30분
연중무휴(연말연시 12월29-1월 3일은 제외됨)
【내용】 점토 세공···큰것(중접시, 덮밥 그릇, 기타) 1500엔, 작은 것(찻잔, 밥공기, 기타)900엔/페인트···찻잔 600엔, 접시 800엔/녹로체험(경험자만) 1시간 1500엔
【소요시간】 30-90분
작품의 소성은 단바 도자기의 제작소에서 마무리해서 완성될 때까지 1달 에서 1달 반정도 걸립니다. 완성된 작품은 해외로 배송까지 해주는 제작소도 있습니다.(우송료 실비 부담)
스에노사토 옆에 자리한 ‘효고도예미술관’에서는 도자기에 관한 여러 기획전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도예미술관의 작품을 감상한 후 도예체험에 도전해 보시면 더 좋은 작품이 낳을 수도 있겠네요^^
효고 도예미술관
효고 도예미술관
단바의 맑은 공기 속에서 도자기 제작소를 둘러보시거나, 도예체험을 통해 일본의 문화를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잠자리구슬 아트’를 소개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