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3월 하순부터 4월에 걸쳐 일본 전역에 벚꽃 개화 정보가 발표되어, 일본 사람들은 언제 어디로 벚꽃 구경하러 갈까 즐거운 고민을 하죠. 벚꽃은 옛날부터 단가(和歌)나 문학작품, 노래 등 여러 곳에 등장해 일본 사람들에게 있어 아주 가까운 존재예요.
‘벚꽃 구경’은 꽃을 관상하는 것이지만 일본에서는 벚꽃 나무 아래서 술과 음식을 먹고 벚꽃을 즐겨요. 벚꽃 구경 문화는, 고대부터 있었는데 1570년 경부터 호화로이 연회를 하게 되어, 1600년 이후에는 귀족 및 서민까지 널리 퍼졌다고 해요. 벚꽃 나무 아래서 도시락을 먹고 술을 마시며 노래하고 춤춰요. 이것이 일본의 벚꽃 구경이에요.
벚꽃 구경 풍경
벚꽃은 일본만이 아니고 다른 나라에도 있는 꽃이에요. 그럼 왜 일본만 벚꽃 구경이라는 문화가 있고, 벚꽃을 이렇게나 좋아하는 걸까요? 벚꽃은 1년 중에 몇일만 꽃을 피워 눈보라처럼 바람에 흩날리는 모습에 감동을 받는 사람이 있기도 해요. 이것은 ‘무상함’을 느끼는 일본인 특유의 감성과 큰 관계가 있는 것 같아요.
또한 일본에서는 4월에 학교 입학, 진학, 취직 등이 있어서 일본인에게 있어 봄은 새로운 한 해의 시작이기도 해요. 이 때쯤 벚꽃을 보면 마음이 들떠, 신선한 기분이 돼죠. 그래서 일본 사람은 벚꽃을 좋아하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추천해 드리는 벚꽃 구경 명소】
슈쿠가와 공원(니시노미야 시) 제철 시기:3월 하순-4월 상순
http://nishinomiya-kanko.jp/midokoro/spot/auto52.html (일본어)
스마우라 공원(고베 시) 제철 시기:4월 상순-중순
http://www.kobe-park.or.jp/sumaura/ (일본어)
아카시 공원(아카시 시) 제철 시기:3월 하순-4월 상순
http://www.hyogo-park.or.jp/akashi/contents/sisetsu/map05.html (일본어)
다쓰노 공원(다쓰노 시) 제철 시기:4월 상순-중순
http://www.city.tatsuno.lg.jp/shoukoukanko/shizen.html (일본어)
오타니가와 강 옆(도요오카 시) 제철 시기:4월 상순-중순
http://www.tajima.or.jp/modules/forest/index.php?nature=195 (일본어)
벚꽃 시기는 걸어다니는 것만으로도 일본 특유의 연회를 보고 즐길 수 있어요. 봄에 일본으로 놀러오시면 꼭 벚꽃 구경을 체험하시고 아름다운 문화를 느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