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1월 2일 수요일

【예술•아트 체험】일본식 초 만들기 체험

 【예술·아트 체험】시리즈 제 3탄은 ‘일본식 초 만들기 체험’입니다.
 오늘은 고베에 있는 다양한 제작 체험을 할 수 있는 시설 “기타노 공방 거리” 내에 있는 “일본식 초 마쓰모토 상점”에서, 일본식 초 만들기를 체험하고 왔습니다.
 이 기타노 공방은 초등학교의 복고풍 건물을 이용해서 식품이라든지 공예품 등 고베 브랜드가 다양하게 갖춰져 있는 고베의 인기 관광 명소입니다마쓰모토 상점의 본점은 효고현 니시노미야시에 있는데요, 기타노 공방에서도 일본식 초 만들기와 그림그리기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기타노 공방 “일본식 초 마쓰모토 상점”

일반적인 초의 대부분은 석유 중에서 나온 파라핀을 원료로 만들어지는데 일본식 초는
망둥이의 열매를 원료로 식물성의 (목납)으로 만들어진 수제 초를 말합니다.
에도시대 초기부터 이어온 전통 공예품도 현재는 효고현 내에서 유일하게 만들고 있는 가게가 마쓰모토 상점뿐이랍니다. 그래서 일본식 만들기 체험이 아주 귀중한 체험이란 것입니다.

망둥이 열매와 목납
초에는 풍경이나 이쁜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색채가 너무 이쁘죠?

일본식

일본식 만들기에는 주로 6개의 순서가 있고 여기서는 4번째의 ‘윗칠’과 ‘그림그리기’를 체험할 있습니다.
윗칠이란 초의 중심 부분에 목초를 엷 칠하는 작업인데요

6개의 순서

이렇게장인이 하시는 보면 간단해 보이네요.

액체 상태인 목납

윗칠 작업

직접 해보니까 목납을 칠하지 못한데다가 외형도 다듬어지지 못했습니다. 반들반들하게 윤이 났어야 했는데.. 아쉬었지만 기분을 바꾸고 그림 그리기에 도전!
고베의 상징인 포트타워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윗칠한 일본식

이것은 마쓰모토상점의 일본식 초입니다. 수제로 만들어진 일본식 초는, 춧볼의 움직임에 변화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촛불이 커졌다 작아졌다하거나 위아래로 흔들렸다 둥글어졌다 하며 눈 앞에서 점점 변해가는게 어찌나 신기하던지요.

마쓰모토 상점의 일본식

이게 바로 제가 만든 포트타워입니다. 아직 수행이 부족하네요.

제가 만든 일본식 (포트타워)

마쓰모토 상점은 에도시대부터 히메지성과 나라(奈良) 유명한 절에 초를 제공해 왔습니다. 그러한 역사있는 가게에서 효고현의 전통 공예품인 일본식 만들기를 체험해 보세요!


기타노 공방 거리(고베시 주오구 나카야마테도리3-17-1)
JR모토마치 역에서 토아로드를 복쪽으로 도보 15

마쓰모토 상점

그림그리기만
시간30
요금1100

일본식 만들기 체험만
시간:10
요금:1100

일본식  만들기 체험과 그림그리기
시간:60
요금:1300

다음 블로그는 Soo 참가한 BIFCOM(부산국제필름커미션영화산업박람회)의 리포트를 보내드릴게요!기대 해주세요!




Shark